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

지하철 요금 지역별로 금액 알아보기

반응형

대중교통비가 매년 오르고 있고, 오랜만에 대중교통을 타게 되면 왜 이렇게 요금이 올랐나 생각이 들 때도 있는데요. 지역별로 지하철 요금이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오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하철-요금-썸네일
지하철-요금

지하철 요금 지역별 알아보기

대중교통을 타고 다니는 학생들이나 직장인이라면 한달 대중교통비도 만만치 않게 들어갈 것입니다. 때문에 지하철 요금이나 버스 요금이 다달이 얼마나 들어가는지 계산을 해보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지역별, 연령별로 요금이 다르고 매년 달라지는 요금 때문에 골치가 아프신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2021 지하철 요금

2021년 기준 지하철 요금은 10km 이내 성인 1,250원이고 5km씩 구간별로 100원씩 추가가 됩니다. 단, 수도권 내 구간을 연속 이용하는 환승일 경우에는 100원의 추가 운임을 합산한 금액을 적용하게 됩니다. 청소년은 720원이고 어린이는 450원으로 성인보다 저렴한 요금으로 지하철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하철-요금
지하철-요금

수도권 지하철 요금

수도권일 경우 지하철 라인에 따라 요금이 달라집니다. 일반 1호선 등의 지하철은 1,250원이며 신분당선은 2,150원, 의정부경전철, 에버라인은 1,350원입니다. 단, 1회용 교통카드 사용 시 100원씩 추가가 되는 점 참고하시기 바라며 1회용 교통카드는 발급 시 500원 비용이 발생합니다.

 

수도권-지하철-요금
수도권-지하철-요금

 

또한, 공항철도 이용 시에는 직통열차 기준 성인 8,000원이며 어린이는 6,900원의 운임이 적용됩니다.

 

공항철도-요금
공항철도-요금

지하철 정기권 요금

1회 지하철 이용비가 부담스러워서 정기권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지하철 정기권이란 정기권을 구입하고 지하철을 자유롭게 탈 수 있는데 충전일로부터 30일 이내 사용이 가능하며 60회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정기권 카드 비용은 2,500원이며 충전은 자유롭게 가능합니다. 정기권 가격은 서울 기준 55,000원이며 만약, 30일이내 횟수를 다 채우지 못했다 하더라도 사용이 불가능하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하철
지하철

지하철 요금 인상

현재 서울시에서는 지하철 및 대중교통의 요금을 인상 추진 중이라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의 적자가 장기적으로 계속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인상은 불가피할 거 같다는 의견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하철-인상
지하철-인상-뉴스

 

서울시에서 마지막으로 인상한 연도는 2015년인데요, 2015년 인상 후 이번에 인상을 하게 되면 6년 만에 인상을 하는 것이라 많은 사람들이 수긍을 하는 듯 보입니다.

 

아직 확정된 인상 시기는 없으며 추진 중인 것으로만 밝혀졌고 아마 인상이 된다면 올해 하반기부터는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은 지하철 요금 및 정기권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하철을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1.04.01 - [정보이슈] -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확실히 알아보기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확실히 알아보기

인감증명서는 금융거래를 한다거나 부동산 거래 등의 중요한 업무를 할 때 필요한 증명서 중 하나입니다. 종종 필요할 때가 있기 때문에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이 가능한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

itsoo.tistory.com

2021.03.26 - [정보이슈] - 카톡아이디 찾는법 아주 쉽게 하기

 

카톡아이디 찾는법 아주 쉽게 하기

가끔씩 카카오톡을 사용하다가 내 아이디가 뭐였지? 하는 순간이 있습니다. 저도 어제 제 카톡아이디가 기억이 나지 않아서 카톡아이디 찾는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생각보다 무척 쉬웠습니

itso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