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확실히 알아보기

반응형

인감증명서는 금융거래를 한다거나 부동산 거래 등의 중요한 업무를 할 때 필요한 증명서 중 하나입니다. 종종 필요할 때가 있기 때문에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이 가능한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텐데요.

 

인감증명서-인터넷발급-썸네일
인감증명서-인터넷발급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될까?

인감증명서란, 인감도장과 같은 효력을 가지고 있는 것을 말하며 즉, 인감도장을 서류화 하여 만든 증명서를 말합니다. 중요한 거래가 있을 때 주로 인감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며 인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본인의 명의로 된 인감이 관할 주민센터에 신고가 돼있어야 합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가능 여부

요즘은 거의 대부분의 서류들이 인터넷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인감증명서도 인터넷발급이 가능한지가 궁금하실텐데요. 인감증명서는 인터넷발급이 불가능합니다.

 

인감증명서
인감증명서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이 불가능한 이유는 중요한 거래에서 필요한 서류이기 때문에 본인이 아닌 타인이 인감증명서를 발급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서비스는 지원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으시는 방법밖에는 없는데요. 법인 인감증명서도 마찬가지로 인터넷 발급은 불가능하며 법인은 가까운 등기소에 방문하셔서 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수수료

인감증명서 발급수수료는 1통당 600원이며 법인 인감증명서 발급수수료는 무인발급기를 이용 시 1통당 1,000원이고, 민원 담당자에게 처리시 1통당 1,200원입니다.

 

인감증명서-민원안내
인감증명서-민원안내

인감증명서 발급 준비물

개인 인감증명서 발급 준비물은 신분증과 수수료만 납부하시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수수료는 현금과 카드결제 모두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법인 인감증명서 발급 준비물은 무인발급기 이용시 법인인감카드와 현금이 필요하며, 창구 이용시 법인인감도장과 대표자 신분증,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인감증명서-구비서류
인감증명서-구비서류

인감증명서 유효기간

인감증명서 유효기간은 일반적으로 3개월로 알고 있지만, 용도에 따라 다릅니다.

 

  • 부동산 매매 시 필요한 인감증명서 유효기간 : 60일 이내 발급분
  • 대리인 발급 시 유효기간 : 6개월
  • 금융기관 및 관공서 제출용 : 요구하는 유효기간 내의 인감증명서 

 

서류-작성하는-손
서류

 

오늘은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이 가능한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중요한 증명서류인만큼 아직까지는 인터넷발급이 안되지만 조만간 인터넷 보안시스템 및 본인인증 서비스가 시작되면 인터넷발급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03.29 - [주린이공부] - 미국 ETF QQQ 쉽게 분석해보기

 

미국 ETF QQQ 쉽게 분석해보기

요즘 국내 주식보다는 미국 주식에 눈길이 더 가는 게 사실입니다. 그중에서도 제가 눈여겨보고 있는 종목은 미국 ETF인 QQQ인데요. 오늘은 미국 ETF QQQ에 대해서 분석하고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

itsoo.tistory.com

2021.03.25 - [정보이슈] - 세대주 변경시 불이익 알고 변경하자

 

세대주 변경시 불이익 알고 변경하자

아파트 청약 및 여러 사유들로 인해 세대주는 본인이 아닌 타인으로 변경하고자 하는 분들이 꽤 많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세대주 변경시 불이익이 있다는 점을 알고 계신가요? 오늘 알아보도

itso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