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및 용도 확인하기

반응형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건강보험을 취득한 사실과 변경한 사실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입니다. 이 서류는 가끔 제출을 해야 할 때가 있어서 발급방법에 알아두시면 편리한데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인터넷으로 쉽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1. 온라인 발급

먼저 준비물이 필요한데 본인 명의의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와 발급을 받을 프린터가 필요합니다. 준비가 완료되었다면 검색창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이라고 검색을 합니다.

 

국민건강보험-사이트
국민건강보험-사이트

 

검색을 하시면 위 사이트가 나오는데 들어가 주신 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중간에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격득실-확인서-발급-버튼
자격득실-확인서-발급

 

주민등록번호가 맞는지 확인하신 후 조회 조건에서 직장가입자 인지 지역가입자인지 선택을 하실 수 있는데 본인의 가입조건에 맞게 선택을 하신 후 조회 버튼을 누릅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조회
자격득실확인서-조회

 

그럼 발급이 완료가 되며 프린터 할 수 있는 PDF 파일이 생기는데 누르신 후 저장을 하시던지 프린터를 하시던지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2. 오프라인 발급

오프라인으로 방문 발급을 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본인의 신분증을 들고 가까운 주민센터 민원실을 이용하여 발급을 하시던가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쉽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발급할 경우에는 수수료가 무료이며 방문 발급 시에는 1통당 1000원의 수수료가 발생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공단 증명 서비스

건강보험공단에서는 다른 증명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건강보험 자격 확인서, 보험료 완납증명서, 보험료 납부확인서, 건강보험증 발급 신청 등의 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추후 필요하실 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건강보험공단-증명서-발급
건강보험공단-증명서-발급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용도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용도는 본인이 제출할 목적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요. 보통 정책 자금 지원, 개인 신용 대출 등의 증빙 서류로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새로운 직장으로 이직을 할 때 가끔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및 용도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인터넷으로 발급할 경우 수수료도 무료이고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스마트폰에 M건강보험 앱을 설치하시면 모바일로도 발급받으실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04.01 - [정보이슈] -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확실히 알아보기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확실히 알아보기

인감증명서는 금융거래를 한다거나 부동산 거래 등의 중요한 업무를 할 때 필요한 증명서 중 하나입니다. 종종 필요할 때가 있기 때문에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이 가능한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

itsoo.tistory.com

2021.03.24 - [정보이슈] - 전기 오토바이 정부 보조금 신청 완벽 정리

 

전기 오토바이 정부 보조금 신청 완벽 정리

요즘 운전을 하고 가다 보면 배달 오토바이들이 엄청나게 늘어난 것을 몸소 느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오토바이는 기름을 연료로 하는 오토바이가 대부분이지만, 최근 전기 오토바이도 주목

itsoo.tistory.com

 

반응형